정답: ⑤
선지별 답변:
- ① 부후는 목재의 세포벽 구성 성분이 미생물의 효소에 의해 분해되는 현상이다.
맞습니다. 목재 부후는 미생물(주로 균류)이 분비하는 효소에 의해 목재의 주요 성분인 섬유소(Cellulose), 반섬유소(Hemicellulose), 리그닌(Lignin) 등이 분해되어 구조적 강도를 잃는 과정입니다. - ② 살아있는 나무에서는 주로 심재(Heartwood)가 피해를 받는다.
맞습니다. 심재는 세포가 죽어 있고 대사 활동이 없으며, 생리적 방어 기작이 살아있는 변재에 비해 약하기 때문에 살아있는 나무 내부에서 부후가 진행될 때 주된 타깃이 됩니다. - ③ 벌채목이나 죽은 나무에서는 변재(Sapwood)에도 부후균이 침입하여 부패시킨다.
맞습니다. 나무가 죽으면 변재의 방어 기작(유세포의 활동 등)이 사라지므로, 영양분이 풍부한 변재는 부후균에게 매우 취약한 환경이 되어 쉽게 부패합니다. - ④ 부후율(중량 감소율)이 5% 정도만 되어도 목재의 강도는 50% 이상 감소할 수 있다.
맞습니다. 특히 갈색부후균의 경우 초기 부후 단계에서 섬유소를 빠르게 분해하여, 육안으로 큰 변화가 보이거나 중량이 대폭 감소하기 전에도 목재의 충격 휨 강도 등 기계적 성질을 급격히 떨어뜨립니다. - ⑤ 목재부후균은 대부분 자낭균문에 속하며, 일부가 담자균문에 속한다.
틀렸습니다. 목재를 부후시키는 주요 균류(백색부후균, 갈색부후균 등)의 대부분은 담자균문(Basidiomycota)에 속합니다. 자낭균문(Ascomycota)은 주로 연부후균(Soft rot fungi)이나 변색균 등에 해당하며 담자균에 비해 비중이 낮습니다.
정답에 대한 설명:
목재 부후를 일으키는 가장 대표적인 균들은 구멍장이버섯류와 같은 버섯을 형성하는 균들로, 이들은 대부분 담자균문에 속합니다. 따라서 '대부분 자낭균문에 속한다'는 설명은 사실과 반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