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자세한 메커니즘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암브로시아균의 역할: 영양분의 농축
나무(목재)는 셀룰로스와 리그닌으로 이루어져 있어 매우 딱딱하고 질소나 비타민 같은 영양분이 매우 적습니다. 나무좀 유충이 나무 자체를 소화해서 영양을 얻기에는 효율이 너무 낮습니다.
이때 암브로시아균이 일종의 '외부 위장' 혹은 '농장' 역할을 합니다. 균은 나무 속 터널 벽면에 자라나면서 나무의 성분을 분해하여 자기 몸집(균사)을 불립니다. 이 과정에서 나무에는 부족한 단백질, 지질, 비타민, 그리고 에르고스테롤(스테롤류) 같은 필수 영양소를 자신의 몸(균사체)에 농축시킵니다.
2. 유충의 식사: 균사체 섭취
나무좀 유충은 터널 벽면에 하얗게 피어난 균사체의 끝부분이나 포자 덩어리를 갉아먹습니다. 즉, 나무가 변한 어떤 '즙'을 먹는 것이 아니라, 버섯(곰팡이) 자체를 먹는 것이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3. 왜 직접 나무를 안 먹고 균을 먹나요?
- 영양 효율: 나무 자체보다 균사체가 훨씬 영양가가 높습니다. 특히 곤충의 성장과 탈피에 필수적인 '스테롤' 성분은 나무에는 거의 없지만 암브로시아균에는 풍부합니다.
- 소화 능력: 나무좀은 흰개미나 하늘소와 달리 목재의 셀룰로스를 직접 분해하는 능력이 부족하거나 약합니다. 그래서 소화하기 쉬운 균사체를 선택한 것입니다.
요약
나무좀 유충은 '암브로시아균이라는 버섯을 재배해서 그 버섯 몸통(균사체)을 먹고 사는 것'입니다. 나무는 단지 그 버섯이 자라기 위한 배지(먹이) 역할을 할 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