향나무에서 형성된 담자포자가 배나무로 이동하여 녹포자로 전환되는 과정은 향나무 녹병균($Gymnosporangium$ $asiaticum$)의 생활사를 통해 다음과 같이 진행됩니다.
- 겨울포자퇴의 활성화 및 발아: 4~5월경 비가 오면 향나무의 잎, 가지, 줄기에 형성되어 있던 짙은 갈색의 겨울포자퇴가 수분을 흡수하여 담갈색의 한천 모양(젤리 형태)으로 부풀어 오릅니다. 이때 겨울포자가 발아하여 담자기를 형성합니다.
- 담자포자(소생자) 형성: 담자기 위에서 무색의 단핵 포자인 담자포자가 만들어집니다.
- 배나무로의 전반 및 침입: 형성된 담자포자는 바람에 날려 중간기주인 배나무(또는 장미과 식물)의 어린 잎이나 열매로 이동합니다. 잎의 각피를 뚫고 침입한 균사는 세포 간극에서 생장하며 흡기를 형성하여 양분을 흡수합니다.
- 녹병정자기 형성: 감염 후 6~7월경 배나무 잎 앞면에 노란색의 작은 반점이 나타나고, 그 중심부에 검은색 점 모양의 녹병정자기가 형성됩니다. 이곳에서 정자와 수정균사가 만들어져 수성생식(2핵화)이 일어납니다.
- 녹포자퇴 및 녹포자 형성: 수성생식 과정을 거친 후, 잎의 뒷면 조직으로 균사가 신장하여 회색 또는 담갈색의 긴 털 모양인 녹포자퇴를 형성합니다. 이 녹포자퇴 내부에서 연쇄상으로 배열된 녹포자가 최종적으로 생성됩니다.
이후 형성된 녹포자는 다시 바람에 의해 기주식물인 향나무로 이동하여 균사 상태로 월동하며 생활사를 이어갑니다. 해당 균은 여름포자 세대를 거치지 않는 중세대형 녹병균인 것이 특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