핵심 개념

곤충의 신경색(Nerve cord)과 척추동물의 신경척수(Spinal cord)는 기능적으로는 유사한 중추신경계 역할을 수행하지만, 해부학적 위치와 발생학적 기원이 다르므로 같은 말로 볼 수 없습니다. 곤충은 몸의 배 쪽에 신경이 지나가는 복신경색(Ventral nerve cord) 체제를 가집니다.

상세 설명

  1. 위치의 차이: 곤충을 포함한 절지동물은 신경계가 소화관의 아래쪽인 배 쪽에 위치하는 복신경계를 가집니다. 반면 사람과 같은 척추동물은 소화관의 위쪽인 등 쪽에 신경척수가 위치하는 등신경계를 가집니다.
  2. 구조적 구성: 곤충의 신경색은 각 몸마디마다 존재하는 신경절(Ganglion)들이 사슬 모양으로 연결된 구조입니다. 척추동물의 척수가 하나의 긴 기둥 형태인 것과 대조적입니다.
  3. 용어의 엄밀성: '척수'라는 용어는 척추(등뼈) 안을 통과하는 신경다발을 의미하므로, 척추가 없는 곤충에게는 신경색 또는 복신경색이라는 용어를 사용하는 것이 학술적으로 정확합니다.

시험 포인트

  1. 곤충의 중추신경계는 뇌(Brain)복신경색(Ventral nerve cord)으로 구성됩니다.
  2. 곤충의 신경계 위치를 묻는 문제에서 배 쪽(Ventral)에 위치한다는 점은 매우 자주 출제되는 핵심 지문입니다.
  3. 곤충의 순환계(심장)는 등 쪽에 위치하고, 신경계는 배 쪽에 위치한다는 상반된 특징을 비교하여 암기해야 합니다.

관련 용어

  1. 복신경색(Ventral nerve cord)
  2. 신경절(Ganglion)
  3. 식도하신경절(Subesophageal ganglion)
  4. 흉부신경절(Thoracic ganglion)
  5. 복부신경절(Abdominal ganglion)